2020. 7. 4. 14:00ㆍ어른이 프로그래머의 리뷰
이 포스트는 AI 이노베이션 스퀘어에서 진행한 기본과정 11기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교육 내용과 관련된 저작권은 모두 AI 이노베이션 스퀘어에 있으며 매주차의 교육 후기만을 담을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AI, 자세히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관심을 두고 공부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라면 Andrew Ng 교수님의 "Maching Learning"이나 김성훈 교수님의 "모두를 위한 딥러닝"을 익히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두 강좌를 모두 수강하고 있으며 왜 딥러닝하면 두 강좌가 가장 유명한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강좌는 설명의 방식은 조금씩 다르지만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기에 충분하였으며 이후 어떤 공부를 해나가야할지 이정표 역할이 되었습니다. 다만 실시간 소통이 불가능해 모르는 점이 생기면 영상을 멈추고 댓글을 확인하거나 구글링을 통해 이해하며 따라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AI 이노베이션 스퀘어"에서 진행하는 정부 지원 무료 AI 교육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다만 저는 현재 군 휴학으로 본가인 대구에서 지내고 있어 서울에서 진행하는 교육에 참가하는 것이 부담되었습니다. 하지만 2학기 시작 전에는 꼭 수업을 듣고 싶어 '교육에 합격하면 그때 2달간 서울에서 지낼 집을 구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에 지원을 했습니다.
AI 이노베이션 스퀘어 교육은 기본과정, 고급과정, BM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이트에서 커리큘럼을 보고 자신에게 맞는 과정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는 11기 기본과정 오후반에 지원했으며, 교육대상과 원하는 강의 시간을 확인하여 아래의 신청 양식을 작성하여 지원하시면 됩니다. 신청 양식을 보면 회사 소재지 / 부서 / 직위 / 소속 규모 / 산업 분류 등 현재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만 작성할 수 있을만한 신청란을 보고 전화해 확인한 결과, 교육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생인 저는 해당란을 모두 비어놓고 지원했습니다. 사실 중소기업 대표 추천서 첨부시 가산점이 주어진다는 것을 보고 직장인분들을 많이 뽑는 교육이 아닐까 싶었지만 회사원과 비교하여 대학생의 최대 장점은 방학 기간이 있어 시간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중/주말과 시간을 잘 선택하여 지원하시면 경쟁률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청서 아래에는 자기 소개, 수업 참여를 위한 노력, AI교육 이수 후 활용 계획, 그리고 자유양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첨부해야하는 란이 있습니다. AI와 프로그래밍에 친숙하지 못해 해당 칸을 적는 것에 많이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저 또한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입장도, AI에 관심만 있을 뿐 AI를 잘하는 입장도 아니였기에 정말 'AI에 관심이 있는 나'를 소개하고 이번 수업에 합격하면 서울에서 어떻게든 방을 구해 2달간 지내겠다는 노력을 적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에 작성에 많이 힘들어 구글에서 개발자 포트폴리오, 프로그래머 포트폴리오를 검색해봤지만 '어짜피 이 정도의 내용을 적을 수 있는 만큼 아직 나는 프로젝트 한번 제대로 한 적이 없으니, 인정하고 대학교에서 어떤 것을 배우고 AI를 어떤 강의를 듣고 독학했는지, 이를 어떻게 증명할 것인지지를 작성했습니다(예시: 대학교에서 C, C++, 파이썬과 자료구조등을 수강했으며 김성훈 교수님의 "모두를 위한 딥러닝"을 들으며 정리한 내용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되면 다음 기회에 또 지원해보면 되지'라는 마음으로 지원해보았였으며,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또한 스스로의 실력이 부족하고 포트폴리오에 작성할 내용이 부족하다고 망설여하지말고 한번 지원해보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것이라 기대합니다.
22일 지원 마감 후 3일 뒤, 코로나 바이러스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되며 지원자가 많아 수업이 이틀 늦게 시작된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사실 이 때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미리 촬영해놓은 영상 강의'면 어쩌지라는 생각과, 예상보다 훨씬 많은 지원자로 심사가 지연된다는 문장을 보고 '이번에 합격하기엔 꽤나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며칠 뒤, AI이노베이션 스퀘어 기본과정(오후반)으로 선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또한 우려와 달리 온라인 교육을 zoom으로 진행해 실시간으로 수업을 듣고 질문을 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망설임 없이 참여를 신청했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는 시간대가 직장인분들께서는 참여하기 어려운 시간대여서 다소 행운이 많이 따랐습니다.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지금은 1주차 수업이 끝난 시점으로, 첫 주의 수업에 대한 간단한 후기를 말하자면, 4시간 교육 간 수강생들의 집중을 고려해 50분 교육, 10분 휴식으로 적절한 균형이 잡힌 교육과 출석 점검, 수강생들의 수준을 고려하고 모든 수강생들이 따라올 수 있게끔 수업 속도 조절, 매 시간 10분의 휴식시간마다 질의응답을 받아주는 등 많은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 수업의 내용을 jupyter notebook 파일에 작성하여 Github에 공유해 수업이 끝난 뒤 복습하거나 수업 내용을 나만의 방식으로 정리할때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른이 프로그래머의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작하세요! 텐서플로 2.0 프로그래밍 리뷰 (0) | 2020.07.17 |
---|